소비자고발센터 역할, 전국 전화번호, 위치까지 총정리
현대인이 소비생활을 하면서 항상 만족할 수야 없지만, 심각한 재산상, 정신건강상의 손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저 역시 작게는 미용실, 학원비에서 크게는 자동차, 부동산까지 골치아픈 경험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때마다 얼굴붉히며 따지는 것도 상황에 따라 필요하지만 한국소비자고발센터 고발절차와 흐름을 미리 알고 있으면 똑똑하게 대응할 수 있으니, 오늘 이 포스팅 1개로 평생 써먹을 지식을 갖고 가면 좋겠습니다. 전국 소비자고발센터 위치와 전화번호를 정리해놓았으니 본인의 자택이나 회사 근처로 체크해두시길 바랍니다.
1. 전국 소비자고발센터 위치
▲ 소비자고발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2(오피시아빌딩),819호
이메일: sara@csnews.co.kr
홈페이지: http://m.goso.co.kr/
▲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 ▲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1
전화번호: 02-3460-3000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경기지원 ▲
주소: 경기 수원시 영통구 에듀타운로 102, 3층
전화번호: 031-370-4700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인천지원 ▲
주소: 인천 남동구 예술로152번길 33, 2층
전화번호: 043-880-5500 (대표전화)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
주소: 대전 서구 둔산서로 137
전화번호: 043-880-5500 (대표전화)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광주지원 ▲
주소: 광주 서구 상무중앙로 110 우체국보험광주회관
전화번호: 062-452-8120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 ▲
주소: 부산 진구 황령대로 24, 부산상공회의소
전화번호: 051-638-0761
▲ 한국소비자원 대구지원 ▲
주소: 대구 동구 동대구로 489
전화번호: 053-260-5306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강원지원 ▲
주소: 강원 춘천시 중앙로 16, 무림빌딩 2층
전화번호: 043-880-5500 (대표전화)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 ▲
주소: 울산 남구 중앙로213번길 14
전화번호: 052-276-7873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 한국소비자원 제주지원 ▲
주소: 제주 제주시 삼무로 83
전화번호: 043-880-5500 (대표전화)
홈페이지: http://www.kca.go.kr/index.do
2. 한국소비자센터 방문 후기
신분증을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 후,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체온측정과 QR코드를 찍은 뒤 입장하시면 되고요. 번호표를 뽑아 대기한 뒤 민원 접수를 하면 됩니다. 센터 안에 각종 제출 서류 양식과 펜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여기에서 피해구제 신청서라는 양식을 꺼내 간단히 피해사실을 작성합니다. 이 때 상대방의 사업지 정보(상호명, 주소, 대표, 전화번호)를 기입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찾아가셔야 접수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대기시간 합쳐서 30분 내외로 소요됩니다.
1. 소비자고발센터 : 비영리법인으로 현장접수가 아닌 온라인을 통한 접수만 받고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피해사실을 입증하고 고발하시면 됩니다.
2. 지역 소비자보호원 : 한국소비자보호원의 명칭이 2007년에 한국소비자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줄여서 '소보원'이라고 하죠. 피해구제가 그 목적이지만 몇 번 상담해본 결과 소비자에게 일어난 분쟁을 해결해주진 않더군요. 목소리와 태도에서 귀찮아하는 게 느껴져서 솔직히 진짜 짜증났었습니다. 소지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읽고 부당한 부분을 호소했는데 소액이라 그런지 네이버지식인보다 별로였네요. 소비자보호원 전화번호는 위의 전국 소비자보호원 목록에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 외에도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상담센터 등이 있으니 문제가 일어났을 때 한 곳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최대한 여러군데 모두 상담을 받고 구제요청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는 소비자가 보았는데 고생도 결국 소비자의 몫이 되는거죠.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지만 저는 열받으면 왠만하면 끝까지 가보는 편이라 모두 신고합니다. 겁먹지 마시고 피해자로서 당당히 상담받고 액션 취할 수 있는건 모두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