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 계좌라는 말 몇년전부터 특히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CMA 계좌와 MMF 계좌 둘 중 어느 것이라도 일단 갖고 있는 것이 이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성인은 자유롭게 비대면으로도 금방 만드실 수 있지만 미성년자의 경우엔 어떻게 개설하고 어떤 것이 이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이란?
다들 아시겠지만, 한번 더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 의 약자로 자산관리계좌, 즉 본인의 현금을 넣어 관리하는 계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은행에서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을 개설하면 자유입출금통장이라고 하는데, 이와 비슷하게 증권사에서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 여기에 수익률까지 얻을 수 있는 통장이 바로 이 CMA 계좌입니다.
CMA통장 어디서 개설하나?
종합금융회사인 우리종합금융이 있고, 증권사 중에서는 유안타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 중 KEB하나은행과 신한은행에서 가능합니다.
CMA통장 장점
일반 은행의 자유입출금통장처럼 입출금을 수시로 쓸 수 있으며, 요즘은 계좌이체와 체크카드 기능도 있어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하루만 맡겨도 일반 은행의 자유입출금통장보다 금리가 높으며, 이 중 종금형 CMA는 원금이 보장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CMA통장 단점
종금사나 증권사에서 제한적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출금은 타ATM에서 가능하지만 입금은 가능한 ATM가 따로 있어 이 점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미성년자 CMA 통장 개설 방법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호자 신분증, 해당 미성년자의 도장, 3개월이내 발급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해당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상세)
보호자가 동행하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개설하면서 체크카드와 연동할지 옵션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만14세 미만의 경우엔 체크카드 개설이 불가능하므로 이 점은 미리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증권사별로 약간 상이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CMA통장 개설하셔서 작지만 꾸준한 수익 얻게 되시길 바랍니다.